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서관/식품

노화를 늦추는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의 효능

by 건강한 숲 2023. 1. 31.

 

 

 

 

※ 목차

1.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이란?

2.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의 효능

3.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것은?

4. 섭취 시 주의사항과 부작용

 

 

 

1.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우리 몸의 뼈, 연골, 피부를 구성하는 밧줄 모양의 단백질로써 전신 건강에 아주 중요합니다.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은 점차 감소하게 되어 혈관, 연골,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전신 노화를 유발하게 되는데, 콜라겐을 섭취하면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은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125,000로 아주 작은 크기이며, 피부와 동일한 구조이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 Annu. Rev. Biochem, 2009 / Bioscience,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2015)

 

 

 

 

 

2.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의 효능

 

 

관절 통증 개선

 콜라겐은 뼈와 연골에도 연관이 있는데, 실제로 관절이 불편한 40~75세 남녀에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3,000mg을 6개월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관절 뻣뻣함과 통증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2020)

 

 

 

 

 

피부 탄력 개선

 40~60세 여성에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게 한 결과, 6주 만에 피부 보습이 개선되고, 12주 후에는 눈가주름과 피부 탄력이 개선됐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출처 : 엘리드 피부과학연구소, 2012)

 

 

 

 

 

피부 보습, 각질 개선

 나이가 들면 피부 수분함유량과 재생속도가 떨어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많아집니다. 얼굴이 건조한 30~65세 여성에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000mg씩 12주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2주 후부터 피부 보습과 각질량이 개선되었으며, 4주 후부터는 진피 치밀도와 두께가 개선되었고, 섭취 중단 2주 후에도 개선 정도가 유지됨이 확인되었습니다.

(출처 : 엘리드 피부과학연구소, 2012)

 또한, 콜라겐 섭취는 발뒤꿈치 피부 갈라짐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40~55세 갱년기 여성에게 하루 6g씩 12주간 콜라겐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발뒤꿈치 각질이 약 67%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 건국대학교 대학원 생물공학과 2009)

 

 

 

 

 

모발 굵기 강화

 콜라겐은 모발의 굵기를 두껍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50세 여성에게 6개월간 모발의 굵기를 확인하였는데,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한 그룹의 모발의 굵기가 굵어짐이 확인되었습니다. 

(출처 : 엘리드 피부과학연구소, 2012)

 

 

 

 

 

 

셀룰라이트에 도움

 셀룰라이트는 지방조직과 노폐물, 체액이 결합하여 생기는 것으로써,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이 줄어들고 탄력이 저하되면 셀룰라이트가 증가하게 됩니다. 20~50세 건강한 여성 180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에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000mg, 다른 한 그룹은 3,000mg, 다른 한 그룹은 대조 시료를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24주 후 셀룰라이트 상태를 확인해 보았는데 그 결과, 대조군에서는 셀룰라이트가 증가하였지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더 많이 섭취한 여성일수록 셀룰라이트가 늘지 않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출처 : 엘리드 피부과학연구소, 2012) 

 



 

 

 

3.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것은?

 비오틴입니다. 콜라겐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비오틴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콜라겐의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비오틴은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모발과 손톱 강화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체내에서 생성이 되지 않아 따로 보충이 필요합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국인 약 89.5%가 비오틴 섭취 부족이라고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출처 :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 2015)

탈모 환자에게 비오틴과 콜라겐 복합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모발의 양과 밀도, 강도, 광택 등이 개선되었습니다. 

(출처 : Clinical, Cosmetic and Investigational Dermatology, 2018)

 

 

 

 

4.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 섭취 시 주의사항

 저분자 펩타이드 콜라겐의 하루 권장량인 1,000~3,000mg을 지켜서 섭취하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식약처에서 인정한 콜라겐인지,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지, 인체 적용시험 결과 확인이 된 것인지를 확인하고, 피부 동일 구조 원료인지, 그리고 면역력이 걱정된다면 아연도 들어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